Route 02 둘째길 둘째길 슬로시티길
홈  >  구간안내  >  둘째길 슬로시티길
  • 이전페이지로
  • 지도저장
  • 둘러보기
  • 식당정보
  • 숙박정보
속도와 경쟁의 시대에서 느림을 추구하여 삶의 질과 깊이를 추구한다는 슬로시티운동은 우리가 차로는 20분이면 갈 수 있는 길을 땀흘리며 4시간이상을 걷는 도보여행과 가장 어울린다. 2길은 이런 의미를 추구하고자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된 청송의 모습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구간이다.
전통적인 건축물의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는 소헌공원에서부터 수달생태탐방로까지의 초반구간은 본격적인 슬로시티여정에 앞서 현대화된 도 심지에서 느림의 의미를 찾고 앞으로의 여정을 준비하면 좋다. 슬로시티길을 걸을때는 다른 간식 말고 도심을 벗어나기전 만나게 되는 전통 시장에서 수분이 가득한 오이 몇 개를 사서 걸어보면 어떨까?
 소헌공원
 위치: 시점인근
조선 세종 10년(1428) 지어진 객사로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나 외국의 사신들이 머물 수 있도록 한 곳이다.
일제 강점기에 일제에 의해 강제로 용도가 변경되고 서익사와 중당이 철거된 이후 오랫동안 제 모습을 잃었다가 꾸준한 노력으로 제 모습을 찾는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경북유형문화재로 다양한 문화행사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청송전통시장
 위치: 시점으로부터 0.5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0분
청송군청 인근에서 열리는 청송장은 4일과 9일에 열린다. 청송의 특산물인 사과와 고추 등도 많이 거래된다.
청송의 외씨버선길에서도 가깝기 때문에 한 번쯤 들러보는 게 좋다. 진보면에서 열리는 진보장은 청송뿐만 아니라 안동, 영양, 영덕에서까지 모여들어 사람들로 늘 북적인다. 1990년 대 초기에 형성되어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온 유서 깊은 시장으로 4일과 9일에 열리는 5일장이다.
 수달생태탐방로
 위치: 시점으로부터 0.8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5분

청송읍을 가로지르는 용전천을 따라 조성된 생태탐방로를 따라 걷는 구간이다. 이름답게 운이 좋다면 한가로히 수영하는 수달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르니 어디 있을지 모르는 수달을 찾아보며 걷는것도 또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다. 탐방로 입구에는 청송옹기로 만든 외씨버선조형물과 합격사과등의 인증사진을 찍기 좋은 포인트들도 있다.

 

 

본격적으로 슬로시티의 모습을 볼 수 있는 후반구간은 우뚝솟은 절벽위의 벽절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여기부터는 느림의 미학에 대하여 생각하며 발걸음의 속도를 더욱 늦춰보면 좋다.
송소고택이 있는 덕천마을길을 따라 걸으면서 고택이 주는 편안한 정취를 느껴보고, 느리게 흘러가는 용전천의 걸음에 내 걸음을 맞추어서도 걸어보고, 차로는 갈 수 없는 옛 선조들의 삶의 흔적인 고갯길을 지나면 작은소원도 빌어보고...
느리게 걸어야만 느끼고 볼 수 있는 평범하지만 소중한 무언가로 내 자신이 채워져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되었다면, 그것이야 말로 느림이 가져다준 소중함이기 때문이다.
 벽절정
 위치: 시점으로부터 약 1시간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시간20분
임진왜란 당시 의병을 일으켜 왜군과 싸우다 순절한 벽절 심청선생의 푸른절개를 추앙하기 위해 세워진 정자이다.
조선선조때 건축된 정자로 원래 구송정이였던 것을 왕이 충·용·의·열 4자를 내리고 사호하여 벽절정이라 했다고 한다.
절벽위에 자리잡고 있어 독특한 풍광을 자랑한다. 고택숙박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송소고택
 위치: 시점으로부터 3.8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시간15분

예로부터 ‘청송 심부자집’으로도 유명한 이 집은 조선 영조때 만석의 부를 누린 심처대의 7대손 송소 심호택이 1880년경에 파천면 지경리 호밭골에서 조상의 본거지인 파천면 덕천리(덕천마을)로 옮겨 지은 99칸의 대규모 저택이다. 2003년부터 고택체험 시설로 개방하였으며 2011년에는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체험형 숙박부문 최고의 상인 ‘2011년도 한국관광의 별’을 수상했다. 국가지정 중요 민속자료 제 250호다.
현존하는 국내 99칸 전통 한옥 중에서도 보존관리 상태가 뛰어나다.
 징검다리
 위치: 시점으로부터 0.8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5분
중평솔밭을 지나 파천면소재지로 가기 위하여 용전천을 건널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징검다리이다. 우천시나 기상여건이 좋지 않을때는 잠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당일 날씨를 고려하여 사전에 객주(안내센터)등에 우회길 사용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중평솔밭
 위치: 시점으로부터 0.8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5분

파천면소재지로 들어가기전에 중평리 입구에 자리잡고 있는 3천여 평의 소나무군락지이다. 수령 200년이상 소나무 100여그루가 하늘을 향해 곧게 뻗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청송한지체험장
 위치: 시점으로부터 0.8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5분
경북 무형문화재 제 23호. 한지공장과 체험공방이 차려져 있어 사전 접수하면 체험활동을 할 수 있으며 현지에서 우수한 한지제품을 구매도 할 수 있다. 청송전통한지는 7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이자성 기능보유자에 의해 전통재래기법으로 제작되고 있다. 국산 닥나무만을 사용하며 전 과정을 수작업 하므로 품질이 현격히 우수한 반면 소량만 생산된다.
안내센터
관련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