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째길 장계향디미방길
  • ×
Route 04 넷째길 장계향디미방길
홈  >  구간안내  >  넷째길 장계향디미방길
  • 이전페이지로
  • 지도저장
  • 둘러보기
  • 식당정보
  • 숙박정보
외씨버선길 영양구간의 첫코스인 장계향디미방길은 청송과 영양의 경계지점에 있는 청송군 진보면의 고현지에서 출발한다. 시점부터 5km구 간내에는 과수원길들과 나지막한 언덕에 자리잡은 작은 마을들길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점부근에 있는 마트에서 미리 준비해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
 지경리마을길
 위치: 시점으로부터 3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50분
고현지로부터 석보면권역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작은 언덕을 따라 작지는 구간으로 작은 언덕을 따라 작며 간간히 나오는 숲길을 걸으면서 산촌마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구간이다.

 

 두들마을
 위치: 시점으로부터 5.5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시간30분
언덕위에 자리잡은 마을이란 뜻의 두들마을은 조선시대 광제원이 있었던 곳으로 고택과 문화재가 모여있는 영양의 명소이다.
 음식디미방   web:dimibang.yyg.go.kr
 위치: 시점으로부터 5.6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시간40분

여중군자라 칭송받는 장계향이 400여전에 쓴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을 바탕으로 전시·교육·체험등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다른곳에서 접하기 힘든 전통반가음식을 직접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약 후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100%예약제 / 054-682-7764

 

소부상 33,000원

*전채:단호박죽 또는 도토리죽
*주요리:잡채, 동아누루미, 연근채, 화전, 빈자병, 가제육, 연계찜
*한상차림:밥, 국, 찌개, 고등어구이, 마른반찬,물김치, 숙채, 생채장아찌, 된장 등
*후식:석이편, 오미자화채(또는 계피차)

정부인상 55,000원

*전채:감향주, 단호박죽(또는 도토리죽)
*주요리:잡채, 어만두, 동아누루미, 연근채, 화전, 빈자병, 대구껍질누루미, 가제육
*한상차림:밥, 국, 찌개, 고등어구이, 마른반찬, 물김치, 숙채, 생채장아찌, 된장 등
*후식:석이편, 오미자화채(또는 계피차)

 

 

두들마을에서 달콤한 휴식을 즐겼다면 아직 3분의 2이상이 남은 여정을 위해 발걸음을 떼어보자. 두들마을에서 입암면사무소까지의 약 10km구간은 드문드문 보이는 농가들과 과수원·산길들로만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준비를 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간식, 식수, 화장실등)지역주민들의 삶의 흔적이였을 길을 따라 걷다보면 도착하게 되는 입안면사무소에서는 본인의 여정에 남은 시간을 고려하여 선택구간인 [산해리모전오층석탑]을 둘러보고 갈것인지 결정하여야 한다. 왕복 1시간가량이 추가되지만 야외에서 볼 수 있는 국보급 탑이니 시간과 체력이 허락한다면 꼭 들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광산문학연구소
 위치: 시점으로부터 5.8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시간50분
두들마을은 이문열 작가의 고향으로 그의 저서 [그해 겨울],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 [금시조], [황제를 위하여], [영웅시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등 많은 작품속 인물들의 삶의 역정이 펼쳐지는 무대이기도 하다. 광산문학연구소는 영양에 위치한 이문열 문학관으로 석계고택, 석천서당 등과 나란히 위치해있다.
054-682-8123
 옥계마을~입암면소재지
 위치: 시점으로부터 6km~15.5km
 소요시간: 시점으로터 약 2시간 30분~3시간 30분

작은마을을 지나 드문드문 만나게 되는 농가와 과수원을 따라 걷다보면 만나게 되는 6km남짓의 산길을 만나게 된다. 약간 가파른 오르막에 땀이나겠지만 고생한만큼 임도를 따라 내려올때는 발걸음이 가벼울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걸어보자.
 산해리오층모전석탑
 위치: 입안면사무소로부터 2.3km
 소요시간: 입암면사무소로부터 왕복 약 1시간 30분 소요
국보 제187호로 지정되어 있는 영양이 가진 최고의 문화재 중 하나, 특히 우리나라 탑중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 것은 30여기 정도로 그중 자연경관과 함께 야외에서 볼 수 있는 탑은 손에 꼽을 정도이니 여정이 촉박하지 않다면 다소 돌아가더라도 들러보길 권한다.
신라시대에 축조되었다고 추정되어지며 높이 11m의 위용을 자랑한다(다보탑 10.4m, 석가탑 8.2m)
안내센터
관련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