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te 09 아홉째길 춘양목솔향기길
홈  >  구간안내  >  아홉째길 춘양목솔향기길
  • 이전페이지로
  • 지도저장
  • 둘러보기
  • 식당정보
  • 숙박정보
외씨버선길 봉화지역의 길중 찾는 사람이 가장 많은 구간인 [춘양목솔향기길]은 그 명성답게 먹거리, 즐길거리등이 길을 걷는 중간중간 다채롭게 펼처져서 지루할 틈이 없다. 시점인 춘양면사무소에서 애당리까지 걷는 약 10km의 초반구간은 봉화에 있는 여러 역사적 유산들(만산고택, 서동리3층석탑등)을 살펴보며 걷다 사과로 유명한 거포마을을 통과해 운곡천길을 따라 애당리에 도착하는 여정이다.
식당과 매점이 있는 애당리마을에서 남은 여정을 위해 잠시 쉬어가는 것이 좋다.
 춘양시장
 위치: 시점인근
약 80년 전 등짐장수가 주동이 되어 시장을 개설하였다 하여, 그 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만석봉 기슭에 당을 짓고 고사를 지내주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지금도 4일과 9일에는 5일장이 열리며 인근 지역에서 상인들이 모여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현재는 12,730제곱미터 규모에 약 78개 점포가 가설중에 있다.

 

 만산고택
 위치: 시점으로부터 0.8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10분
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 제 279호로 지정되었다., 조선말기의 문신인 만산 강용(1846~1934)이 고종 15년(1878)에 지은 것이다.
 서동리3층석탑
 위치: 시점으로부터 2.0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 45분

보물 제52호이다. 탑터는 신라고찰 남화사의 옛터로 알려져 있고, 신라 문무왕 16년(676)에 원효대사가 이곳에서 서북쪽으로 6km지점에 현 각화사를 창건하면서 폐하였다고 한다. 동서의 3층석탑은 같은 규모의 소형탑으로 양식과 수법이 동일하여 신라식 일반형 석탑으로 상하2중기단 위에 3층 탑신을 형성하였는데 각 부의 양식으로 보아 통일신라 시대 9세기의 건립으로 추정된다. 근처에 절터로 추정할 만한 유적이 없고 석불1구가 탑앞에 남아있다. 규모는 작으나 아래 위가 아름다운 비례미를 보여주고 있다.
 거포사과마을
 위치: 시점으로부터 5.6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1시간45분
넓게 펼쳐진 사과 과수원이 지금까지의 풍경과는 새롭다. 봄철 사과꽃이 피어날 때 지나게 된다면 최고의 아름다움과 향기를 선물해준다. 마을 초입에 있는 연리지나무옆 정자에서 바람에 실려오는 꽃 향기에 쉬어가는 것도 좋다.

 

 

[춘양목솔향기길]의 후반구간은 길 이름대로 향기로 가득찬 길이다.
운곡천 옆 하천길을 따라 걷다보면 이름모를 풀들과 꽃들의 향기를,도심2리 공원에 설치된 소원걸이대에서는 외씨버선길을 찾았던 이들의 삶의 향기를, 도심3리 마을을 지나면서 펼쳐지는 사과과수원에서는 과수가 익어가는 향기를, 길의 마지막인 서벽리 춘양목 군락지에 들어서면 춘양목이 내뿜어주는 천연의 피톤치드와 솔내음이 가득하니 말이다.
 도심2리공원(소원걸이대)
 위치: 시점으로부터 11.9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3시간30분

춘양목 나무판에 소원을 걸어 놓는 형태의 체험형 시설물이다. 공원에 조성해 놓은 정자에서 운곡천의 시원한 바람을 느끼며 잠시 쉬어가기 좋은 포인트이다.
 도심3리 마을~과수원구간
 위치: 시점으로부터 14.0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4시간 30분
조용한 산골마을의 평화로움을 만끽하며 마을길을 걸으면서 춘양목 군락지까지 진행하는 구간이다. 생활의 터전을 외씨버선길로 내어준 마을주민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주변의 농작물에 손대지 않는등의 도보여행자의 에티켓을 지키자.
 풍경액자
 위치: 시점으로부터 11.5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4시간 30분

춘양목 솔향기를 느낄 수 있는 군락지구간에 들어서기 전에 있는 체험시설이다. 눈으로 사진을 찍듯이 백두대간의 풍경을 네모난 프레임안에 담아 자신만의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서벽리춘양목군락지
 위치: 시점으로부터 16.9km
 소요시간: 시점으로부터 약5시간30분
9길의 이름처럼 춘양목의 솔향기를 느낄 수 있는 춘양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숲길을 따라 걷는 구간이다. 해당지역의 춘양목은 모두 국가에서 별도 관리되고 있는 소중한 자원이므로 흡연등의 훼손행위를 엄격히 금하고 있다.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지역으로 수시로 진행정보가 변경되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안내센터
관련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