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표시판
Home  >  외씨버선길 소개  >  안내표시판    
외씨버선길 안내지기입니다...
생소한 여행길, 친절하게 안내해드립니다.
외씨버선길의 진행 방향 표시를 보고 걸으면 쉬엄쉬엄 혼자 걸어도 길을 잃을 일이 없습니다.
안내표시들이 마을 어귀, 숲길, 생각지도 않았던 돌 틈 사이, 나뭇가지에서 우리가 가는 길을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잠깐 깊은 생각이 들어 길을 잃게 되면 마지막에 본 안내표시판까지 오던 길을 되돌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다시 걷다 보면 잠시 놓쳤던 안내표시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네마다 다르지만, 집마다 걸린 예쁜 문패들도 살피며 숫자만 붙어있는 도시 속 우리 집은 잠시 잊어 보시기 바랍니다.
외씨버선길 화살표
외씨버선길을 걷는데 가장 중요한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화살표는 버선코의 모양을 형상화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외씨버선길 고유 색상인 보라색 화살표가 시점에서 종점으로 향하는 [정방향]이며, 흰색 화살표가 종점에서 시점으로 향하는 [역방향]을 안내합니다.
바닥이나 자연 속에 화살표가 설치된 경우 주변과 어우러짐을 고려하여 흰색의 단일색상으로 표기되며, 이때는 꽉 차 있는 흰색의 화살표가 [정방향]을, 속이 비어있는 화살표가 [역방향]으로의 길을 뜻합니다.

 

1. 시·종점종합안내판

외씨버선길의 각 구간별 시점과 종점을 알리는 안내판으로 각 구간의 경로와 소요시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설치장소
각 구간별 시점 및 종점

2. 구간 정보 안내판

구간정보 및 방향정보, 현위치 등을 표기하여 길을 걷는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위치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다.
※설치장소
각 구간별 주요 갈림길

3. 방향안내 표지목

갈림길에서 진행 방향에 대한 정보를 주는 기본 방향안내 표지목이다.
외씨버선길을 걷는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방향 정보를 전달하면서도, 주변 환경에 가장 잘 어 울릴 수 있도록 설치되었다.
※설치장소
각 구간별 주요 갈림길

4. 리본(시그널)

외씨버선길의 고유색상으로 제작된 리본으로 갈림길이 없는 직선 구간이나 방향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숲길구간 등에 주로 설치가 되어 있다. 길을 걷는 사람의 시야에서 잘 보일 수 있는 위치에 매달려 있으며, 일정한 거리마다 설치되어 있다.
※설치장소
숲길 등

5. 방향안내 플레이트

방향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도심 구간이나 문화재 주변 등의 갈림길에 설치되어 있다.
※설치장소
도심이나 문화재 주변 등 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구간

6. 바닥화살표

도심지역이나 농업용 도로 등 포장이 되어있는 도로를 지나는 구간의 바닥에 표시된 방향 안내표시이다.
※설치장소
도심 등의 포장도로

7. 해설판

지식을 가지고 바라보게 되면 같은 풍경도 새롭게 보이는 법이다. 길을 걷는 중 만나게 되는 여러지역 중 특별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포인트에 해당 내용을 설명해주기 위해 설치된 안내 판이다.
※설치장소
각 구간별 주요포인트

8.위험 및 우회안내판

낙석·교량구간등 길을 걷는데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위험구간이나, 호우등에 의한 우회구간 이 있는 곳에 설치되어 있다.
※설치장소
위험구간이나 우회구간이 시작되는 분기점
안내센터
관련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