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표시판
Home  >  외씨버선길 소개  >  안내표시판    
외씨버선길 안내지기입니다...
생소한 여행길, 친절하게 안내해드립니다
외씨버선길의 진행방향표시를 보고 걸으면 쉬엄쉬엄 혼자 걸어도 길을 잃을 일이 없어요.
안내표시들이 마을 어귀, 숲길, 생각지도 않았던 돌틈사이,나무가지에서 우리가 가는 길을 안내해 주고 있어요.
그래도 잠깐동안 깊은 생각이 들어 길을 잃게 되면 마지막에 본 안내표시판까지 오던 길을 되돌아가 보세요.
천천히 다시 걷다보면 잠시 놓쳤던 안내표시들을 찾을 수 있어요.
동네마다 다르지만 집집마다 걸린 예쁜 문패들도 살피며 숫자만 붙어있는 도시 속 우리집은 잠시 잊어 보세요.
외씨버선길 화살표
외씨버선길을 걷는데 가장 중요한 진행방향을 알려주는 화살표는 버선코의 모양을 형상화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외씨버선길 고유의 색상인 보라색 화살표가 시점에서 종점을 향하는 [정방향]을 흰색화살표가 종점에서 시점으로 거슬러 오는 [역방향]을 안내해 줍니다.
바닥이나 자연속에 싸인물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주변과의 어우러짐을 고려하여 흰색의 단일색상으로 표기되며, 이때는 꽉차있는 흰색의 화살표가 [정방향]을, 속이 비어있는 화살표가 [역방향]으로의 길을 뜻합니다.

 

1. 시·종점종합안내판

외씨버선길의 각 길별 시점과 종점을 알리는 안내판으로 각 구간의 경로·소요시간등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설치장소
각 길별 시점 및 종점

2. 방향안내판

갈림길에서 진행방향에 대한 정보를 주는 기본 방향안내판이다.
외씨버선길을 걷는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면서도, 주변환경에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도록 4종류의 크기로 설치되었다.
※설치장소
각 길별 주요갈림길

3. 리본

외씨버선길의 고유색상으로 제작된 리본으로 갈림길이 없는 직선구간이나 방향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숲길구간등에 주로 설치가 되어 있다. 길을 걷는 사람의 시야에서 잘 보일 수 있는 위치에 매달려 있으며, 일정한 거리를 두고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리본이 눈에 보인다면 옳은 길로 진행하고 있다 생각하고 진행하면 된다.
※설치장소
직선구간 및 숲길등

4. 방향안내 플레이트

방향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도심 구간이나 문화재 주변등의 갈림 길의 전봇대나 나무등의 기둥에 설치되어 있다.
네모난 형태와 버선 형태의 두가지 모양으로 진행방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준다.
※설치장소
도심이나 문화재주변등 안내판설치가 어려운 구간의 갈림길의 전봇대나 나무등

5. 바닥화살표

도심지역이나 농업용도로등 포장이 되어있는 도로를 지나는 구간에서 주변에 리본을 설치하기 힘든 곳의 바닥에 표시된 방향안내표시이다.
※설치장소
리본설치가 힘든 도심등의 포장도로

6. 해설판

지식을 가지고 바라보게 되면 같은 풍경도 새롭게 보이는 법, 길을 걷는 중 만나게 되는 여러지역 중 특별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포인트에 해당 내용을 설명해주기 위해 설치된 안내판이다.
※설치장소
길내 주요포인트 옆

7.위험 및 우회안내판

낙석·교량구간등 길을 걷는데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위험구간이나, 호우등에 의한 우회구간이 있는 곳에 설치되어 있다.
우회구간에 대한 경로의 지도와 거리등이 표시되어 있다.
※설치장소
위험구간이나 우회구간이 시작되는 분기점

8. 진행정보 안내판

각 길별로 최근에 추가된 안내판이다. 진행정도 및 방향정보, 구간번호등을 표기하여 길을 걷는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위치에 대한 설명을 좀더 쉽게 할 수 있다.
※설치장소
길별 주요 갈림길이나 주요 포인트
안내센터
관련기관